[초점] 이차전지 최강국 어떻게 달성하나
[초점] 이차전지 최강국 어떻게 달성하나
  • 변국영 기자
  • bgy68@energydaily.co.kr
  • 승인 2022.11.01 18:30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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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터리 핵심광물 확보에 사활 건다”

얼라이언스에 배터리기업·소재기업·정제련기업 등 공공기관과 함께 참여
민간 주도 사용후배터리의 회수·유통·활용 등 ‘통합관리체계’ 구축
배터리 핵심기술 개발 위해 2030년까지 총 20조5000억 투입
국내외 설비투자 대해 총 5조 대출… 1조 규모 투자펀드 연내 출시
‘배터리 아카데미’ 신설 등 2030년까지 전문인력 1만6000명 양성

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1일 이차전지 업계 대표 및 산업계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제3차 산업전략 원탁회의’를 개최하고 민·관 합동 ‘이차전지 산업 혁신전략’을 발표했다. 우리나라가 2030년 이차전지 세계시장의 40%를 차지하는 동시에 50조원 이상의 국내 투자를 실현하는 등 ‘2030년 이차전지 세계 최강국’으로 도약한다는 게 핵심이다. 이를 위해 글로벌 공급망 리스크 등 당면한 과제에 민·관이 공동 대응하기 위한 ‘배터리 얼라이언스’가 출범했다. <변국영 기자>

 

▲‘배터리 얼라이언스’ 구축

그동안 우리 기업들은 호주, 캐나다, 칠레 등에서 핵심광물 확보를 위한 투자를 적극 추진해왔고 정부도 이를 지원하기 위해 대통령 순방, 장관급 회담 등을 통해 인니·호주·미국 등 자원부국과의 협력을 강화해왔다.

그러나 미국 인플레이션 감축법(IRA)로 현재의 개별 기업단위 대응에는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배터리 업계 등은 광물자원에 대한 전문성이 부족하고 앞으로는 원광 확보만큼이나 정·제련 프로젝트가 중요해졌으며 원활한 대규모의 자금 투입이 필요하다. IRA에 따르면 미국 또는 미 FTA 국가에서 채굴 또는 가공된 광물을 일정비율 이상 사용한 배터리에 한해 전기차 세액공제를 지원한다.

이에 따라 배터리 얼라이언스가 출범함으로써 핵심광물 확보와 관련된 민관의 역량을 하나로 총결집한 ‘Korea-team’을 구성해 체계적으로 대응할 계획이다. 얼라이언스에는 배터리기업, 소재기업, 정·제련기업 등 공급망 각 단계 주요 기업들이 전문성을 가진 공공기관과 함께 참여하게 된다.

앞으로 얼라이언스를 통해 핵심광물 지도 작성, 프로젝트 발굴, 정제련 사업추진, 금융지원 등 광물 확보 관련 전 단계 활동을 추진하게 된다. 프로젝트 발굴은 광해광업공단, 정부 등이 검토하고 확보한 다양한 프로젝트를 민간에 제안하고 사업성 등을 함께 검토하게 된다. 확보된 광물에 대해 정제 처리 등이 필요한 경우에는 배터리 얼라이언스의 제련 기업들이 광물 정제 프로젝트에 참여한다. 광물 확보, 정·제련 프로젝트에 정책금융기관인 무역보험공사, 수출입은행이 향후 5년간 3조원 규모의 대출 및 보증을 지원하게 된다.

한편 정부는 배터리 얼라이언스의 논의 내용과 업계의 수요를 종합적으로 검토해 공급망 안정화를 위한 ‘핵심 광물 확보 방안’을 연내 마련할 예정이다.

 

▲‘배터리 순환체계’ 구축

배터리 순환체계 구축을 통해 사용후 배터리 산업의 육성, 국내 공급망 강화, EU 등 글로벌 스탠다드에 적기 대응 등을 추진한다.

우선 사용후배터리의 회수·유통·활용 등 통합관리체계를 민간 주도로 구축한다. 현재 2021년 이후 등록 차량에 탑재된 배터리에 대한 지자체 반납의무가 폐지되면서 새로운 사용후배터리 관리체계 마련이 시급한 상황이다. 이번 ‘배터리 얼라이언스’ 출범을 계기로 업계(전지협회 주도)는 사용후배터리 통합관리체계 초안 마련(2023년 상반기)에 본격 착수하고 법제화도 검토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배터리 전주기 이력관리 체계도 구축된다. 중국, EU 등과는 달리 우리나라는 배터리 생애주기에 대한 이력관리가 없어 재사용 등 경제적 활용이 어렵고 무단 폐기와 해외반출 등도 우려되는 상황이다. 이에 산업부·국토부·환경부는 2024년까지 배터리 제작–등록–운행·탈거–재사용·재활용 등 전주기에 걸쳐 발생하는 이력정보를 축적하는 DB를 구축할 예정이다.

 

▲R&D 중심지 조성

배터리 핵심기술 개발을 위해 정부 R&D 1조원을 포함해 2030년까지 총 20조5000억원(정부 1조원, 민간 19조5000억원)이 투입될 계획이다. 이를 통해 현재 주력 제품인 삼원계의 성능을 고도화해 1회 충전 주행거리 800km를 달성 가능한 기술로 확보하는 한편, 차세대 기술인 차량용 전고체 전지도 2026년 상용화를 목표로 기술 개발을 추진한다. 또한 그동안 우리 기업들이 주력하지 않던 LFP, 비리튬계 배터리 등 다양한 배터리 종류에도 투자해 기술 포트폴리오를 다변화하기로 했다.

한편, 국내 기업들은 핵심기술 경쟁력이 국내에 축적되도록 R&D 센터와 신기술이 최초로 적용되는 최첨단 생산기지도 조성한다. 이를 통해 글로벌 경쟁을 위한 핵심 기술 경쟁력은 국내에 축적될 것으로 기대된다.

LG에너지솔루션은 업계 최초의 4680배터리 공장을 충북에 신축하고 삼성SDI는 전고체 배터리 파일럿 라인을 짓고 있으며 향후 전기차용 전고체 배터리도 국내에서 생산을 시작할 예정이다. SK온은 최초로 니켈 함량 94% 수준의 하이니켈 배터리를 2024년까지 개발할 계획이다.

 

▲민간 국내 투자 지원

우리 배터리 업계는 2030년까지 50조원(R&D 19조5000억원, 시설투자 30조5000억원) 이상을 국내에 투자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국내 생산능력은 현재 대비 2025년까지 배터리는 1.5배, 양극재는 3.2배, 음극재는 2.1배로 확대될 것으로 기대된다.

정부는 기업의 투자가 차질 없이 실현될 수 있도록 국내외 설비투자에 대해 총 5조원의 대출 및 보증을 지원하는 한편 1조원 규모의 투자펀드 연내 출시 및 세제 지원 확대로 기업의 사업 추진을 적극 뒷받침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내년에 선정 예정인 첨단산업 특화단지에도 이차전지 분야가 1곳 이상 선정될 수 있도록 적극 추진할 예정이다.

한편, 개별 투자프로젝트를 추진하면서 겪는 농업진흥지역 지정 해제, 인허가 절차 신속 추진 등의 애로사항도 수시 점검하고 관계부처, 지자체 등과의 협의에도 정부가 직접 참여해 기업의 투자가 차질없이 실현되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건실한 국내 산업생태계

배터리 산업이 급성장하며 업계의 핵심 인력에 대한 수요도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는 만큼 민관이 인력 양성을 위해 힘을 합쳐 2030년까지 총 1.6만명을 양성하기로 했다. 우선 반도체 아카데미에 이어 ‘배터리 아카데미’를 신설해 산업계가 교육과정을 직접 개발하고 정부는 교육인프라 등을 지원하는 등 역할을 분담해 현장에서 필요한 인력을 연간 800명 이상 양성하기로 했다.

이와 별개로 기업들은 국내 9개 대학에 설립한 12개 계약학과를 통해 매년 150여 명의 인력을 양성하고 자체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해 소속 직원과 협력사 직원의 전문성 함양에도 투자를 확대한다.

정부도 학부·석박사·재직자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연간 980여명을 양성한다. 특히 R&D 전문인력을 양성하는 석박사 지원사업의 경우 올해부터 지원 학교를 5개교에서 13개교로 확대하고 산업계의 기술 트렌드가 반영되도록 산학 공동 연구 프로젝트를 중점 지원키로 했다.

국내 이차전지 소부장 기업의 경쟁력 확보를 위한 지원도 강화한다. 유망 소부장 기업의 R&D 등에 투자하는 ‘이차전지 R&D 혁신 펀드’는 당초 올해부터 2030년까지 2000억원 규모로 운영 중이나 6개월 만에 25%가 이미 소진되고 7건의 심사도 추가 진행 중일 정도로 많은 수요가 있어 펀드 운영 규모 확대를 검토할 예정이다.

또한 소부장 기업의 기술력 제고와 함께 신속한 사업화를 지원하기 위해 배터리-소부장 기업을 연계해 지원하는 공급망 강화형 R&D를 내년부터 신규 추진하고 차세대 배터리 상용화 지원센터(차세대 배터리파크)도 차질 없이 구축해 차세대 배터리 제조기술과 관련 소부장 기술을 동시에 확보해 나갈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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