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점] '제28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 페막… 주요 논의 내용은?
[초점] '제28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 페막… 주요 논의 내용은?
  • 송병훈 기자
  • hornet@energydaily.co.kr
  • 승인 2023.12.14 15: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급증하는 기후위기 속 파리협정 목표 달성, 실질적 이행 촉구하다
‘UAE 컨센서스’ 채택… 2030년까지 재생e 용량 3배 확충 등 추진

[에너지데일리 송병훈 기자] 아랍에미리트 두바이에서 열린 '제28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28)'가 폐막했다.
이번 총회에서는 가장 핵심 의제인 ‘전지구적 이행점검(GST)’ 결과문서 도출과 관련, 선진국과 개도국 간, 화석연료 의존도가 높은 산업개도국과 도서개도국 등 기후취약국들 간 첨예한 대립이 이어지며 계획된 회의 종료시간을 하루 넘겨서까지 협상이 진행됐다.
그러나 파리협정 채택 이후 최초로 실시된 전지구적이행점검(Global Stocktake, GST)을 통해 지구온도상승 억제 1.5℃ 목표 달성을 위한 2050 탄소중립 이행의 중요성을 재확인했으며, 이를 위한 방안으로 에너지시스템에서 화석연료로부터의 전환, 2030년까지 전 지구적으로 재생에너지 용량 3배 확충 및 에너지효율 2배 증대, 원자력 및 탄소포집활용 및 저장(CCUS) 등 저탄소 기술 가속화, 저감장치 없는 석탄발전의 단계적 감축 등의 내용을 담은 ‘UAE 컨센서스’가 채택했다.
역사상 최초로 유엔 기후변화협약 문서에 ‘에너지 부문에서 화석연료로부터의 전환(transitioning away from fossil fuels in energy systems)’이 포함되는 총 196항에 달하는 결정문을 총의(컨센서스)로 채택하면서 급증하는 기후위기 속에서 파리협정의 목표 달성을 위한 실질적인 이행을 촉구하는 성과를 거두었다.
COP28에서 논의된 주요 내용과 결과를 담았다.

사진은 영암태양광풍력발전단지 모습
사진은 영암태양광풍력발전단지 모습

◎ 전 지구적 이행점검(Global Stocktake, GST) = 파리협정 이행을 점검하는 ‘전 지구적 이행점검(파리협정 제14조)’의 제1차 결과가 금번 당사국총회에서 도출됐다. 이를 위해 장관급 회의를 감축, 적응, 이행수단 등 각 부문별로 진행했으며, 그 동안의 이행 상황을 검토했다. 또한 이를 바탕으로 당사국들의 향후 방향을 제시하는 총 21페이지 196문항의 결정문을 채택했다.

먼저, 파리협정 이행의 긍정적 측면으로, 파리협정 채택 이전에 예측됐던 4℃ 온도상승에서, 당사국들이 제출한 국별감축목표(NDC) 이행시 전 지구적 온도상승을 2.1~2.8℃로 제한할 수 있다는 점을 확인했다. 아울러 파리협정 1.5℃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전 지구적 탄소배출을 2019년 대비 2030년에 43%, 2035년에는 60% 감축이 필요하며, 2025년 이전 배출 정점 도달 및 2050 탄소중립 달성이 필요하다는 기존 감축경로를 재확인했다.

특히 에너지 분야는 2030년까지 전 지구적 재생에너지 용량 3배 확충 및 에너지효율 2배 증대, 저감장치가 없는 석탄의 단계적 감축, 에너지시스템에서 화석연료로부터의 전환 등이 주요 의제로 논의됐다. 그리고 유엔기후변화협약 최초로 1.5℃ 목표 달성을 위한 주요 감축 수단으로 재생에너지 외에 원자력, 저탄소 수소, CCUS 등이 명시됐다.

적응에서는 전지구적 적응 목표 수립과 함께 향후 글로벌 단위의 적응이 나아갈 종합적인 방향을 제시했다. 그동안 적응 관련 사항이 여러 의제를 통해 논의되면서 전 지구적 현황을 점검할 창구가 부재했는데, 전 지구적 이행점검을 통해 전 지구적 적응의 종합적인 현황 점검과 구체적인 노력 방향을 제시했다.

이행 수단에서는 개도국의 지원 강화를 위한 기술 이행 프로그램의 설립이 결정됐고, 손실과 피해 관련 격년투명성보고서에 포함된 손실과 피해 정보를 바탕으로 사무국이 정기 종합보고서를 마련하기로 했다.

또한 이번 전 지구적 이행점검의 결과를 확인에서 끝내지 않고, 더 강력한 기후 행동을 가속화하는 후속 조치를 위해 내년 당사국총회부터 연간 GST 대화체를 개최, GST의 결과가 어떻게 당사국의 NDC 준비에 정보를 제공했는지 정보를 공유하고, 사무국은 관련 보고서를 발간할 예정이다.

◎ 감축(Mitigation) = 지난해 감축 의욕 및 이행의 강화를 위해 설립된 감축 작업프로그램을 ‘정의로운 에너지 전환’ 주제로 올해 처음으로 운영했다. 초기 운영에 대한 부족한 부분을 보완하기 위한 절차적 개선사항과 당사국 간 논의 내용을 반영하는 결정문의 채택에 합의했다.

세부적으로 감축 작업프로그램하에 운영되는 대화체의 참여 범위를 확대하고, 투자중심 이벤트에 다자은행, GCF 및 기타 금융기관의 참여 등 감축 작업프로그램이 보다 효과적으로 운영될 수 있는 개선 방안을 마련했다.

◎ 정의로운 전환(Just Transition) = 지난해 제27차 총회에서 최초로 출범을 합의한 ‘정의로운 전환 작업프로그램(JTWP*)’의 설계 및 운영방안에 대해 선진국과 개도국 간의 입장이 첨예하게 대립했다.

타협안으로 ‘정의로운 전환 작업 프로그램(JTWP)’을 2024년부터 착수해 2026년까지 운영 후 재검토하고, 별도 대화체(dialogue)를 구성하여 에너지, 사회경제, 노동력 등 광범위한 주제에 대한 기회, 도전과제 및 장벽 등의 의견을 공유하기로 했다.

◎ 파리협정 제6조(국제탄소시장) = 파리협정 제6조(국제탄소시장)의 실질적 이행을 위한 기술지침 협상에서 당사국 간의 이견차이로 합의에 실패하고, 내년도에 계속 논의를 진행하기로 했다. 이로 인해 제6.2조 정보 제출 양식 등 국제 감축 사업 이행에 필요한 세부 기준 마련에 추가적인 시간이 소요되고, 제6.4조 메커니즘 사업의 등록 개시 시점이 다소 늦춰질 것으로 예상된다.

◎ 적응(Adaptation) = 지난해 제27차 총회에서 전지구적 적응 목표 체계 설립에 착수하기로 결정함에 따라, 회기 전 4차례의 워크숍과 총회 기간 중 치열한 논의 끝에 전지구적 적응 목표 체계(Framework for the Global Goal on Adaptation)’을 설립하기로 결정했다.

전지구적 적응 목표 체계는 파리협정 7조 1항에 명시된 정성적인 목표(▲적응역량 강화, ▲회복력 증진, ▲취약성 저감)에 대한 구체적인 목표치를 제시한 것으로 전지구적 적응 목표 달성 및 전체적인 진전 검토에 지침을 제공하기 위해 마련됐다.

전지구적 적응 목표 체계는 전 세계 차원에서 달성해야 하는 부문별 및 정책주기별 목표치(target)를 제시하고 있으나, 구속력은 없어 각 국가에 큰 부담으로 작용하지는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전 세계가 기후변화 적응을 위해 나아가야 하는 방향성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큰 의의가 있으며, 아직 발전 가능성이 상당부분 남아있다는 점에서 향후 긴밀한 동향 관찰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사진은 한국수력원자력 월성원자력본부 모습
사진은 한국수력원자력 월성원자력본부 모습

◎ 손실과 피해(Loss and Damage) = 이번 총회의 개막식에서는 기후변화로 인한 손실과 피해 대응을 위한 기금의 운영방안을 담은 결정문이 채택됐다. 지난해 제27차 당사국총회에서 손실과 피해 대응을 위한 기금 및 지원체계를 마련하기로 합의한 지 1년만으로, 당사국들이 그간 준비위원회(Transitional committee)를 구성해 다섯 차례 회의를 통해 마련한 권고안과 같은 내용이다.

기금의 초기재원 조성과 관련하여 아랍에미리트(UAE)는 1억불 공여를 약속했고, 독일, 미국, 일본 등 일부 국가들도 정상회의를 통해 재원 공여를 선언했다.

또한 세계은행(World Bank)이 4년의 잠정 기간동안 해당 기금 및 사무국을 유치하되, COP28 종료 8개월 이내 전제 조건 충족 여부를 기금 이사회(Board)가 확인한 후에 업무를 개시하기로 했다.

아울러 개도국 손실과 피해대응 기술지원을 위한 ‘산티아고 네트워크’ 사무국으로 유엔재난위험경감기구(UNDRR, United Nations Office for Disaster Risk Reduction)와 유엔프로젝트조달기구(UNOPS, United Nations Office for Project Services) 컨소시엄을 지정하고, 기후변화협약당사국총회(COP)와 파리협정당사국총회(CMA)의 공동관할 하에 두기로 했다.

이번 총회 결정을 바탕으로, 기존 손실과 피해 대응 바르샤바국제매커니즘 집행위원회와 함께 산티아고네트워크 자문이사회와 손실과피해 기금이사회가 새롭게 구성됨으로써, 국제사회의 기후위기 대응 노력이 가시화될 전망이다.

◎ 투명성(Transparency) = 파리협정 투명성 체계 협상에서는 1년 앞으로 다가온 격년투명성보고서(BTR)의 작성 및 제출 기한 준수를 위해, 개도국에 필요한 재원과 역량배양 지원 현황을 확인하고, 2025년 6월까지의 구체적인 지원 계획 등을 담은 결정문을 최종 채택했다.

파리협정의 모든 당사국은 격년투명성보고서를 통해 온실가스 배출 및 흡수량, NDC 이행·달성 경과 등 정보를 제출해야 하지만, 개도국은 자체적인 보고 시스템이 없거나 전문가 부족으로 인해 보고서 제출에 차질이 예상되고 있는 상황이다.

앞으로 선진국들의 경험을 개도국에 공유하기 위한 촉진적 대화체(facilitative dialogue) 운영, 개도국의 BTR 작성을 재정적으로 지원하고 있는 지구환경금융(GEF)과 개도국 간 워크숍 개최 등을 통해 개도국에 대한 구체적 지원이 이뤄질 예정이다.

◎ 재원(Finance) = 이번 총회에서는 ‘25년 이후 새로운 기후재원 목표(NCQG)를 2024년말까지
수립하기 위해 2024년 NCQG 작업 방식 및 절차 등에 대해 합의했다.

2024년 당사국총회(2024년 11월) 이전에 NCQG 관련 당사국간 협상문 초안(draft negotiating text)의 주요한 틀이 마련될 수 있도록 규모, 기간 등 NCQG 주요 구성 요소 논의를 위해 적어도 연 3회 이상 워크샵 형태의 기술전문가 대화와 당사국간 회의를 연계 개최하는 등 NCQG 논의에 보다 속도를 내기로 했다.

또한 당사국들은 선진국의 기후재원 1000억불 조성 목표 이행 관련, 2021년에 선진국이 해당 목표를 달성하지 못한 점에 대해 유감을 표시했으나, 선진국의 지속적 노력에 따라 2022년 목표의 달성(2024년에 검증 가능) 등 긍정적인 진전을 기대하기로 했다.

이와 함게 유엔기후변화협약 기술메커니즘 정책 결정기구인 기술집행위원회(TEC)와 기술협력 이행기구인 기후기술센터네트워크(CTCN)는 지난 27차 총회(COP27)에서 확정된 8대 중점 기술분야에 따른 기술협력 현황과 시사점을 분석한 공동연차보고서를 최초로 발표·확정했다.

아울러 이번 총회에서는 기술집행위원회 주도로 AI 이니셔티브(AI4ClimateAction)를 신규 출범, 선진국이 개도국을 대상으로 하는 기술지원 분야에서 AI·디지털이 강조됐다. 또한 선진국이 개도국 현지에 실질적인 기술이전을 촉구하는 내용이 최종 결정문에 반영됐다.

국가 간 기술협력 플랫폼으로서 CTCN 대한민국 협력연락사무소의 역할을 확대하고자, 인천 송도에 위치한 CTCN 대한민국 협력연락사무소의 성과를 향후 발간되는 TEC-CTCN 공동연차보고서에 제시하도록 하는 내용이 결정문에 포함됐다.

한편 내년 제29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는 아제르바이잔에서 개최하기로 결정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명칭 : (주)에너지데일리
  • (우)07220 서울 영등포구 당산로38길 13-7 주영빌딩 302호
  • 대표전화 : 02-2068-4573
  • 팩스 : 02-2068-457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송병훈
  • 제호 : 에너지데일리
  • 신문등록번호 : 서울 다 06719
  • 등록일 : 1999-07-29
  • 인터넷등록번호 : 서울 아 01975
  • 등록일 : 2012-02-16
  • 발행일 : 1999-09-20
  • 발행인 : 양미애
  • 편집인 : 조남준
  • 에너지데일리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에너지데일리. All rights reserved. mail to webmaster@energydaily.co.kr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