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영 해상풍력 산업 협력 방안 공유했다”
“한·영 해상풍력 산업 협력 방안 공유했다”
  • 변국영 기자
  • bgy68@energydaily.co.kr
  • 승인 2024.03.05 15:30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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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한영국대사관·풍력협회 ‘제4회 한·영 해상풍력 산업 포럼 2024’ 개최
양국 스페셜리스트 ‘한자리에’… 영국-차액계약제도·한국-RPS 제도 개선 방안 제안
토니 클렘슨 영국 산업통상부 상무 참사관, 최덕환 한국풍력산업협회 대외협력실장, 신디 킴 주한영국대사관 국제통상부 무역총괄수석, 칼 존 영국국제통상부 해상풍력 스페셜리스트, 강금석 한전 전력연구원 융복합연구소 수석연구원, 김범조 KEI 컨설팅 상무(왼쪽부터)가 ‘제4회 한·영 해상풍력 산업 포럼 2024’에서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토니 클렘슨 영국 산업통상부 상무 참사관, 최덕환 한국풍력산업협회 대외협력실장, 신디 킴 주한영국대사관 국제통상부 무역총괄수석, 칼 존 영국국제통상부 해상풍력 스페셜리스트, 강금석 한전 전력연구원 융복합연구소 수석연구원, 김범조 KEI 컨설팅 상무(왼쪽부터)가 ‘제4회 한·영 해상풍력 산업 포럼 2024’에서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에너지데일리 변국영 기자] 한국과 영국의 해상풍력 스페셜리스트들이 한자리에 모여 양국 간 해상풍력 산업에 대해 교류하고 협력 방안을 공유했다.

주한영국대사관과 한국풍력산업협회는 5일 서울 더플라자 호텔에서 ‘제4회 한·영 해상풍력 산업 포럼 2024’를 개최했다. 영국대사관과 협회가 공동 주최하는 이번 행사는 ‘양국 스페셜리스트들의 만남’이란 주제에 걸맞게 양국에서 해상풍력 관련 전문가가 참가해 자국 해상풍력 관련 제도를 설명하고 인사이트를 공유했다.

영국 국제통상부의 칼 존 영국국제통상부 해상풍력 스페셜리스트는 ‘영국해상풍력 입지선정 및 산업육성’을 설명했고 영국 에너지산업전략부(BEIS) 산하 기업인 LCCC(Low Carbon Contracts Company)의 오메르 아흐마드 정책 및 상업개발 매니저는 영국의 ‘차액계약제도’를 안내했다. 차액계약제도란 해상풍력 개발업자가 받게 되는 전력도매가격(SMP)이 기준가격보다 낮을 경우 정부가 사업자에게 차액을 보전하는 제도다. 영국의 컨설트기업 바링가의 루이스 헤더 이사는 ‘차액계약제도의 도전 과제와 해결 방안’을 주제로 발표했다.

우리나라에서는 강금석 한전 전력연구원 신재생에너지연구소 재생에너지연구실장이 ‘한국 해상풍력 입지 현황과 향후 시사점’에 대해 발표했으며 김범조 KEI 컨설팅 상무는 ‘한국 RPS 제도 현황과 개선 방안’에 대해 설명했다.

이어 패널토론에 칼 존 영국산업통상자원부 해상풍력 전문가, 강금석 실장, 김범조 상무가 토론자로 나서 ‘성공적인 해상풍력 입찰을 위해 정부의 리스크 테이킹 범위와 역할’을 두고 양국 해상풍력 발전 방안을 놓고 의견을 나눴다.

토니 클렘슨 영국산업통상부 상무 참사관은 “주한영국대사관 그린위크 캠페인의 일환으로 이번 세미나를 지원하게 돼 기쁘게 생각한다”며 “영국과 한국의 해상풍력 전문가들이 한자리에 모인 것을 매우 뜻 깊게 생각하며 이러한 모임이 양국 간 해상풍력 산업에 대해 교류하고 협력을 촉진하는 데 중추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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