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력플랜트 수출 2015년 100억달러 목표
전력플랜트 수출 2015년 100억달러 목표
  • 송병훈 기자
  • hornet@energydaily.co.kr
  • 승인 2007.04.20 22: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외 전력시장 2030년까지 10조달러 투자 예정돼
체계적 접근, 핵심기술, 대외원조자금 미흡 지적

▣ 전력산업 해외진출 점검


지난 3월5일 산업자원부로부터 의미있는 발표가 나왔다.
전력산업의 해외진출 활성화를 위해 5개사업에 총 60억원의 예산을 투입, 올해부터 지원하겠다는 내용이었다.
그간 전력산업 해외진출 관련 지원이 개별적이고 산발적으로 이뤄져왔던 것이 사실인 점을 감안한다면, 이처럼 종합적이고 포괄적인 지원대책 발표는 관계자들의 이목을 끌기 충분했다.
이와 관련 본지는 정부와 이 사업의 전담기관인 한국전력 전력기반조성사업센터의 사업현황을 짚어보고, 민간기관들의 전력산업 해외진출 확대 노력을 총 3면에 걸쳐 담아본다. 편집자


전력 해외진출 현황

우리나라 대표 공기업은 한전은 지난 1994년 필리핀 말라야 발전사업 진출을 시작으로 중국, 나이지리아, 레바논, 캄보디아, 미얀마 등에서 10여건의 해외사업 추진중이다.
현재 한전이 추진중인 해외사업 프로젝트는 중국의 구리산 화력발전소 건설·운영사업과 산서성 발전·탄광사업, 필리핀의 일리한 화력발전소 증설사업, 나이지리아 가스발전소·관로 건설·운영사업, 미얀마 변전소 설비보강사업 등이며, 신규 프로젝트는 바하마·자메이카 등 4개국 Mirant社 카리브해 발전사업, 필리핀 세부 석탄화력 건설·운영사업, 사우디아라비아의 Ras Al Zour IWPP 건설·운영사업 등을 대표적으로 꼽을 수 있다.
한전은 지난 1995년부터 2005년까지 해외 발전소 건설·운영, 송배전 컨설팅 등에서 누적수익 1조원을 시현했다. 이 기간동안 거둔 순이익만 4633억원.
한전KPS도 2006년 7월 기준 발전설비 정비 분야에 17개국, 107건, 총 864억원을 수주했으며, 필리핀 말라야 성능복구사업에 한전과 동반진출한 한전KPS, 두산중공업, 이성엔지니어링 등 국내 65개 업체는 총 73010만달러의 계약을 체결하는데 성공하기도 했다.
국내 주요 업체들도 국내 발전, 송변전 시설 등의 시공경력을 바탕으로 국제 수주확대에 나서고 있다.
현대중공업은 중형(1700~2500kW) 디젤발전설비를 중심으로 미국, 일본, 중국, 사우디, 쿠바 등지에서 2005년에만 4억5300만달러에 이르는 해외 전력플랜트 매출을 올렸다.
두산중공업도 담수설비, 복합화력용 HRSG(배열회수보일러) 등의 분야에서 지난 2000년 이후 해외사업을 강화하면서 미국, 인도, 이란, 요르단 등 12개국에 발전 기자재를 납품하고 있는 것으로 집계되고 있다. 이에 따라 2005년에만 해외 전력플랜트부문 매출이 2억7100만달러 상당에 달했다.
효성중공업 역시 초고압변압기를 중심으로 미주, 중동, 동남아 등지에서 2005년 약 1억달러의 해외수출을 기록한 것으로 조사됐다.
이와 함께 현대건설은 중동, 인도, 말레이시아 등에서 발전·담수공사 및 송전선로·변전소 건설분야에서 2005년 11억3100만달러, 대우건설은 인도, 라오스, 사우디, 리비아, 나이지리아 등의 국가에서 수력 및 복합화력발전 분야를 중심으로 2005년 4억8000만달러의 해외 전력플랜트 매출을 올렸다.
이에 따라 국내 전력플랜트 업체들 해외매출은 지난 2003년 14억9000만달러에서 2005년에는 24억9500만달러로 상승한 것으로 집계되고 있다.
세계 각국의 정보를 종합해보면 세계 전력시장은 오는 2030년까지 10조달러에 이르는 투자 계획이 잡혀있는 것으로 조사되고 있다.
부문별로는 발전이 46%, 송·배전이 54%이며 지역별로는 중국과 동남아 등 개발도상국이 50%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 한국전력의 대표적인 해외사업 성공사례중 하나로 꼽히고 있는 필리핀 일리한발전소 전경


해외 선진사들은 어떻게?

해외 선진 전력회사들은 수화력, 가스복합화력, 원자력발전, 송·배전, 전력컨설팅, O&M 등 거의 전분야에 걸쳐 해외사업을 전개중이다.
프랑스의 EdF는 기업 매출의 50%를 해외사업을 통해 달성하겠다는 목표를 설정해놓고, 지난 2002년 조직을 해외사업 중심으로 개편했다. 현재 유럽·아프리카·지중해·아태 등 4개 지역본부에 2200여명의 인력이 근무하고 있으며, 2003년 기준 총 12만2600MW의 발전설비용량 중 4만5259MW가 해외발전설비다.
2005년 기준 총 6만2825MW의 발전설비용량을 갖추고 있는 일본의 동경전력도 자국 수요 한계에 따라 적극적인 해외진출을 추진하고 있다. 즉 컨소시엄 방식의 IPP(독립발전사업자)사업, 컨설팅사업 등을 확대하면서 중동, 태국, 베트남 등에 4285MW의 해외설비용량을 갖추고 있으며, 지난 2005년에는 해외 신규사업으로 500억엔의 매출을 기록했다. 이는 동경전력 연 매출액의 10%에 해당하는 금액이다.
영국 국영전력회사에서 해외사업 전문회사로 분사한 International Power는 글로벌 경영을 목표로 아시아(30%), 중동(24%), 유럽(20%), 호주(11%) 등 각지에서 영역을 확대해나가고 있다. 해외 IPP 설비용량은 3만2490MW.
미국의 AES는 세계 26개국에서 128개 발전소와 14개 배전회사를 운영하고 있다. AES는 특히 2005년 기준 4만4000MW의 발전설비용량중 3만1696MW가 해외 설비용량이다. 이 회사는 북미 25%, 남미 58%, 유럽·중동·아프리카 14%, 아시아 3%의 수익분포를 보이고 있으며, 소유시설의 지리적 분산과 연료·기술의 다변화 등을 통해 리스크를 최소화 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우리의 미비점은…

우리나라 전력산업이 해외에 진출하는데는 ▲체계적 접근 부족 ▲핵심기술 취약 ▲대외원조자금 부족 등이 대표적인 약점으로 꼽히고 있다.
BRICs, 중동, 아프리카 등 신흥시장 진출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지만 개별업체 차원에서 산발적으로 추진되고 있는 실정이고, 특히 중소업체는 그간 한전에 대한 공공구매 입찰, 단체수의계약 등을 통해 보호된 국내시장에 안주, 해외시장 개척노력이 부족했다는 지적이다.
즉 한전과 대기업, 중소기업간 정보교류 및 사업협력 등 전략적 공조를 위한 연계체계가 미흡했을 뿐만 아니라 우리업체간 과다경쟁도 심심찮게 발생했고, 주요 발주국의 산업 및 고위인사, 해외 경쟁업체, 그리고 현지 협력업체에 대한 고급정보 수집에도 한계가 있었던 게 사실이다.
특히 중소기업의 경우에는 해외진출을 추진하더라도 국제적인 인지도가 낮고 마케팅 전문인력이 미미한 것도 현실이다.
또 전력플랜트용 전력기자재의 가공·조립기수에 비해 플랜트 설계, 핵심 부품·소재분야에 대한 기술력 부족도 지적되고 있고, 선진국에 비해 에너지플랜트 대외원조자금도 크게 부적한 실정이다.
이에 따라 업계에서는 우선 한전의 국제적인 신인도와 높은 브랜드 이미지를 적극 활용하는 방안을 요구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한전의 신용등급은 무디스(Moody's)사의 경우 A2, S&P사의 경우 A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력설비의 건설과 운영·관리 기술 측면에서도 저렴하고 효율적인 시스템으로 세계적 수준의 기술능력을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해외 IPP 설비용량 역시 3275MW에 달해 적지않은 수준이다.
또 국내 전력시장 역시 2010년 이후 전력수요 증가율은 연평균 1.4% 수준, 2020년 이후는 1% 미만으로 예상됨에 따라 이같은 국내 전력수요 둔화를 예상한다면 해외로의 신규시장 개척은 반드시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정부 차원의 보다 체계적인 지원은 물론이다.


 

▲ 현대중공업은 쿠바에 전력의 핵심이 될 이동식 발전설비 총 544기를 설치하고 있다. 사진은 최근 첫 준공식을 가진 수도 아바나 인근 레글라 공사현장


해외진출 큰 그림은?

이같은 지적사항들에 대해 정부는 대책마련에 부심하고 있다.
우선 전력산업 해외진출에 대한 추진체계를 정립한다는 방침이다.
이 방안의 일환으로 한전은 해외사업조직을 프로젝트중심에서 지역과 기능을 결합한 조직으로 재편했고, 사업영역도 발전 중심에서 송배전, 자원개발 등으로 보다 다각화 하겠다는 의지를 표명하고 있다.
지난해 말 기존 해외사업처-해외사업전략실 체제에서 아주사업처-구미사업처 체제로 전환한 것이 대표적인 사례라 할 수 있다. 이를 통해 한전과 전력그룹사간 협업체제 강화함은 물론 발전사의 해외프로젝트 참여 및 수주기회를 확대하겠다는 복안으로 해석된다.
또 지난해 12월20일 첫 테이프를 끊은 '전력산업 해외진출 민관협의회(위원장 : 산자부 제2차관)' 구성 및 가동을 통해 정보교류, 협력확대에 적극 나설 방침이다.
이와 함께 진출대상국가와 자원외교의 강화, 타당성 조사 등 초기탐색단계 정부자금 지원 등을 통해 프로젝트 수주기회를 확대하는 등 능동적인 프로젝트 개발 및 수주환경 조성에도 역점을 기울이는 한편, 자원개발 및 인프라개선 등과 연계한 Package Deal을 적극 활용한다는 복안이다.
특히 원전부문에서도 설계코드 등 핵심 원전기술에 대한 전략적 자주화 추진을 통해 한국형 원전의 기술경쟁력을 강화할 예정이다.
아울러 해외 타겟마켓에 대한 국가별, 품목별 조사를 강화해 지역별 특징에 따른 진출전략을 수립하고 수출지역과 품목을 다변화 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대외 공적원조자금(ODA)의 지원규모를 현 GNI대비 0.1% 내외 수준을 중장기적으로는 0.25%이상 수준까지 인상하는 방안도 검토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전력산업기반기금을 활용한 수출산업화지원 5개 사업에 대해서는 아래에서 보다 자세하게 다루기로 한다.

국가별 진출전략은 어떻게?

우리나라의 전력산업 해외진출 대상국가는 미국이나 유럽지역이 아니다. 물론 그들 나라에 뻗어나가기도 하지만 실제 주력 대상국가는 중국이나 동남아, 아프리카 등이 주요한 타겟이다.

■ 필리핀 = 우선 일리한발전소, 말라야발전소 등 해외진출의 성공적인 사례로 꼽히는 필리핀의 경우에는 Cebu 발전소 건설·운영사업과 일리한발전소 증설사업이 가장 큰 현안사항이다.
BOO(Build, Own &, Operate) 방식으로 Naga 발전소 부지에 200MW CFBC 석탄화력발전소를 건설·운영하는 Cebu 사업은 최초의 Merchant Plant(상업발전소)로, 사업금액만 약 3억3000만달러에 이른다. 한전은 현재 지역내 배전회사들과 장기전력수급계약(PPA) 계약 체결을 추진중에 있으며, 향후 에너지규제위원회(ERC)에서 적정가격을 획득하는 절차가 예정돼 있다.
역시 BOO 방식으로 추진되는 일리한발전소 증설사업은 지난 2005년 12월 증설사업의 지원을 위한 산자부 - 필리핀 에너지부간 MOU가 체결된 바 있으며, 사업금액은 20년간 약 3억2000만달러에 달할 것으로 추진되고 있다. 이와 관련 현재 필리핀 정부는 필리핀전력공사(NPC) 민영화, 여론을 의식, 당초의 '자발적 사업추진' 방식에서 공개경쟁 방식으로 변경을 검토중인 것으로 전해지고 있으며, 이는 올해 상반기 확정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와 함께 NPC 매각자산 인수사업, 필리핀 내 지열발전소 건설사업 등도 우리기업이 진출 가능한 주요 프로젝트로 꼽히고 있다.
이에 대해 정부는 Cebu 발전소 건설사업과 관련해서는 ERC로부터 적정 수익률이 반영된 목표가격을 승인받을 수 있도록 협조를, 일리한발전소 증설과 관련해서는 이미 한전이 운영중인 일리한 발전소와의 연계를 강화하고 MOU 정신을 바탕으로 한전이 증설사업을 담당할 수 있도록 지원 요청을 해놓은 상태다.

■ 나이지리아 = 나이지리아는 지난해 3월 OPL321, OPL323 등 두 개 탐사광구에 대한 생산물분배계약(PSC) 체결과 함께 우리나라에 알려졌으며, 대표적 'Package Deal' 성공사례로 정부가 내세우고 있는 나라다.
이와 관련 정부는 발전소·가스관로 건설·운영사업을 가장 큰 현안사항으로 보고 있다.
즉 석유광구공사와 연계한 2250MW 가스발전소, 1200km 가스관로 건설사업이 그것으로, 현재 한전(35%)-한국석유공사(15%)-포스코건설(15%)이 컨소시엄 형태로 참여하고 있으며, 33억달러의 사업비가 소요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현재 사업타당성 조사가 진행중인 이 사업은 결과가 나오는대로 나이지리아 정부와 합의 후 확정될 예정이지만, 에너지부문에서 2006년까지 45%, 2010년까지 70%에 이르는 자국기업 및 자국 기술인력의 최소참여 비율을 설정해놓은 나이지리아 'Local Content'가 걸림돌로 작용할 수 있다는 지적도 제기되고 있다.
이에 따라 정부는 나이지리아의 이같은 정책에 대해 이 사업에 있어서는 예외로 해줄 것을 요청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 중국 = 자원의 블랙홀로 불리는 중국은 해외 모든 나라들이 참여하고 싶어하면서도 그 절차나 관례가 까다로운 나라로 지적되고 있다.
현재 우리나라는 산서성 발전소 건설 및 운영사업, 하남성 구리산 화력발전사업, 중국 내몽고 새한패 풍력사업, 중국 감숙성 옥문 풍력사업, 중국 하남성 무척 열병합화력발전사업 등을 주요한 사항으로 추진하고 있다.
이와 함께 가장 크게 대두되고 있는 프로젝트는 역시 원자력발전소 건설 및 운영사업 수주다.
현재 9기(670만kW)의 원전을 운영중인 중국은 건설중인 2기(200만kW)를 포함해 2020년까지 원전설비를 4000만kW로 확대할 계획(100만kW급 30기 건설 필요)인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우리나라도 중국 신형원전 입찰에 한국형원전(APR1400)의 참여를 추진했으나, 원전 핵심기술을 보유하고 있지 못하다는 이유로 입찰을 거부당한 경험이 있다.
이에 따라 우리나라 원전산업체 기자재 공급, 인력연수 및 기술자문 등의 부문에 개별적으로 진출을 추진중이며, 장기적으로는 원전 핵심기술 및 핵심코드 개발을 통해 한국형 원전 플랜트 수출을 최종목표로 하고 있다.
정부도 이를 위해 전력산업기반기금, 국제협력단(KOICA) 자금, 원자력국제협력재단(KONICOF) 자금 등을 활용해 원자력 산업기반 조성을 위한 협력 프로그램(원자력 인력양성 등)을 수행한다는 방침이다.


 

▲ 두산중공업이 UAE(아랍에미리트)에 납품한 후자이라 발전담수플랜트용 HRSG(배열회수보일러)


- 수출산업화 5개 사업 -
60억원 규모로 본격화… 22개 과제로 시작
2~3년내 결과 도출, 후속사업·모럴헤저드 대비해야



수출산업화 5개 사업

산자부가 전력산업의 해외진출 활성화를 위해 지원하겠다는 5개 사업이란 ▲수출유망시장 조사 및 프로젝트 발굴사업 ▲해외수출 타당성 조사사업 ▲우수 전력기술의 해외시범사업 ▲전력분야 국제인력 네트워크 구축사업 ▲해외 전력시장 D/B구축 정보화사업 등이다.
올해 처음으로 시행되는 이 사업에는 금년에만 전력기금에서 60억원이 배정됐으며 향후 단계적으로 75억원, 100억원 선으로 확대될 예정이다.
이 사업은 전력산업의 해외진출을 촉진, 국내 전력·전기산업의 수출산업화를 달성함으로써 전력산업을 성장동력 산업으로 변모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보다 구체적으로는 2005년 기준 3275MW의 한전의 해외 IPP용량을 2015년에는 1만MW로 늘리고, 3%(30억달러)선에 머물고 있는 중전기기 세계시장 점유율 역시 2010년에는 10%까지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전력플랜트 수출 역시 2015년까지 100억달러 선으로 끌어올리겠다는 계획이다.
이와 관련 이 사업의 전담기관인 한전 전력기반조성사업센터 관계자는 "지난달 30일까지 접수를 마감한 결과 총 50개 과제에 132억원 규모의 사업계획서가 접수됐다"면서 "내부검토와 심의를 거친 결과 27개 과제는 제외됐고, 21개 과제가 예비지원 대상과제로, 2개 과제는 경합 대상과제로 분류됐다"고 설명했다.
이중 경합 대상과제란 추후 검토를 거쳐 1개 과제로 확정될 과제를 의미하는 것으로, 지원대상 과제는 총 22개 과제인 셈이다.
이와 관련 전력기반조성사업센터는 오는 27일까지 보완사업계획서를 접수받아 30일부터 5월3일까지 최종선정평가를 진행하고, 사업비를 지원할 예정이다.

■ 수출 유망시장 조사 및 프로젝트발굴 사업 = 건당 1억원 이내, 총 10억원이 배정된 이 사업은 전력수요가 급성장하는 지역의 전력현황, 산업구조, 전력설비 신·증설계획, 투자여건, 관련법규, 기술규격 등에 사전조사 및 해외시장 개척단, 수출상담회 등 시장조사 활동을 지원하겠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이 사업에는 총 6개 과제가 예비지원 대상과제로 선택됐다.

■ 해외 수출 타당성 조사(F/S) 사업 = 이 사업에는 건당 2억원 이내에서 10억원이 배정돼 있다. 이 사업은 수출 유망지역 잠재 프로젝트에 대해 기술성·경제성·재무상태 등 수익성 검토와 함께 우리기업의 진출가능성에 대한 분석·조사를 지원하는 내용이다. 전력기반조성사업센터는 이 사업을 유망 프로젝트 수주 가능성 극대화, 기술분야별 건설 및 운영사업 진출 타당성조사 지원, 자원개발 및 인프라개선 등과 연계한 Package Deal사업 지원 등으로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이 사업에는 총 4개 과제가 예비지원 대상과제로 확정됐다.

■ 우수 전력기술의 해외시범사업 = 이는 정부와 전력기반조성사업센터가 가장 기대를 하고 있는 분야다. 그래서인지 예산도 가장 커 건당 20억원 이내에서 총 32억원이 배정됐다.
이는 전력설비시장 성장 가능성이 높은 지역에 대해 국내 우수제품 또는 신기술인증 제품의 해외 시범사업을 추진하는 내용으로 현재 7개 과제가 예비지원 대상과제로 선정됐다.

■ 전력분야 국제인력 네트워크 구축사업 = 해외 유력인사 및 바이어, 국제 금융기관 고위인사 초청 수출상담 및 산업계 시찰 지원을 목적으로 하고 있는 이 사업에는 건당 1억5000만원 이내에서 5억원이 배정돼 있다. 정부와 한전은 이 사업을 통해 親한 인맥을 형성, 해외진출의 토대를 닦는다는 방침이다. 이 사업에는 4개 과제가 예비지원 대상과제로 확정됐다.

■ 해외 전력시장 D/B 구축 정보화 사업 = 건당 3억원 이내에서 총 3억원이 배정된 이 사업은 지역별 품목별 전력시장 현황 및 동향과 관련기관, 유력 인사 등에 대해 인물정보 D/B구축 및 운영을 주요 내용으로 하고 있다. 즉 신속하고 정확한 해외 전력시장 정보 제공과 유관기관 정보시스템과 전략적 공조를 추진하는 한편 정보시스템을 지속적 개선·운영해나가겠다는 계획이다. 이 사업에는 2개 과제가 경합을 벌이고 있다.

이들 사업과 관련해 우려스러운 부분으로 지적되고 있는 것이 후속 프로젝트로의 연결과 모럴 헤저드(Moral Hazard)다.
즉 주요 대상국가가 저개발국가이기에 사업이 추진만 되고 실질적인 후속작업이 이뤄지지 않을 수 있고, 또 사업결과에 대한 강제성이 없다보니 일부 업체들이 이를 악용할 수 있다는 지적이다.
전력기반조성사업센터 관계자는 "후속 프로젝트 문제는 국가대 국가의 문제일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한전 자체적으로는 마땅한 대응책 마련이 어려울 수 있다"면서 "하지만 모럴 헤저드와 관련해서는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통해 고의성 여부를 반드시 확인하고, 발각될 경우에는 행정적 처분을 요청하는 등 방지 대책을 지속적으로 마련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또 "지원사업과 관련 한전과 대기업 중심이 아닌 다수의 기업들이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하자는 것이 기본 방침이었으며, 2~3년내 일정 결과가 돌아오면 선택과 집중을 통해 지원 규모를 확대해나갈 계획"이라며 "종합적·체계적으로 실시되는 첫 사업인 만큼 지원에 차질이 없도록 최선을 다해나갈 예정"이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명칭 : (주)에너지데일리
  • (우)07220 서울 영등포구 당산로38길 13-7 주영빌딩 302호
  • 대표전화 : 02-2068-4573
  • 팩스 : 02-2068-457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송병훈
  • 제호 : 에너지데일리
  • 신문등록번호 : 서울 다 06719
  • 등록일 : 1999-07-29
  • 인터넷등록번호 : 서울 아 01975
  • 등록일 : 2012-02-16
  • 발행일 : 1999-09-20
  • 발행인 : 양미애
  • 편집인 : 조남준
  • 에너지데일리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에너지데일리. All rights reserved. mail to webmaster@energydaily.co.kr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