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설] ‘전력노조-공기업연맹’ 통합
[해설] ‘전력노조-공기업연맹’ 통합
  • 송병훈 기자
  • hornet@energydaily.co.kr
  • 승인 2012.07.12 13:12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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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만6000여 조합원을 확보하고 있는 전국전력노동조합(위원장 김주영)과 1만4000여 조합원을 갖고 있는 전국공기업노동조합연맹(위원장 박해철)의 통합은 어떠한 파급효과를 가져올까.

양 연맹은 통합 목적과 관련 “현재의 분산된 공기업의 자원과 인력을 집중해 규모의 확대를 통한 공기업 대표성 확보와 정책역량 및 대정부·대국회 교섭력 강화는 물론 공공대산별 건설의 견인 역할을 위해 추진됐다”고 밝히고 있다.

실제 전력노조의 경우 그동안 추진해왔던 전력관련 산별노조가 힘들어지고, 공기업연맹의 경우에는 애초 도로공사·수자원공사·토지공사(LH)·인천국제공항공사 노동조합 등 13개 회원조합으로 구성돼 있는 만큼 상호 연대 강화의 필요성이 남달랐을 것으로 풀이된다.

 
양 연맹에 따르면 통합과 관련 설립추진의 방향과 주요 의제를 설정하기 위한 준비위원회 수준의 기획회의를 띄운 후 지난 2011년 11월 1차 실무회의를 시작으로 본격적인 통합 추진방향 및 사업방향을 논의했다. 이후 8개월동안 3차 대표자회의와 6차 기획회의의 논의과정을 거쳐 통합의 방법과 로드맵을 수립했다.

아직 통합후 명칭 등은 확정되지 않았으나, 이는 양 연맹 각 15인이 참여하는 통합추진위원회와 실무부서인 집행위원회에서 이를 비롯해 선언·강령·규약·사업계획 등을 확정할 방침이다. 이후 9월중 통합연맹 설립 대의원대회를 거쳐 공식 출범하게 된다.

양 연맹은 ▲노동운동의 새로운 비전·전략·이념 제시 ▲전략조직화를 통한 공공대산별 견인 및 한국노총 개혁 견인 ▲훼손된 공공성 회복을 위한 사회공공성 운동의 내실화 ▲2012년 대선에 대비한 정책활동 강화 ▲강력한 대정부·대국회 교섭력 확보를 통한 공기업 정책 쟁점화 등을 5대 핵심과제로 선정했다.

특히 공공요금의 비정상적 통제, 각종 밀어붙이기식 정책추진에 따른 공기업에의 부채 떠맡기기, 인천공항 등 알짜 공기업의 민영화 추진 등에 대해 적극 대응해 나가는 한편 공기업 노동운동의 역할 제고에 역점을 기울겠다는 설명이다.

또한 스스로 최우선 과제에서도 밝혔듯 오는 12월 대통령선거에 대비한 정책활동에도 적극 나선다는 방침이다. 이와 관련 김주영 전력노조 위원장은 “그동안 정권교체 시기마다 구체적이고 실질적으로 대비하지 못했던 것이 사실”이라며 “그러나 통합을 계기로 향후 선도적으로 대비해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양 연맹은 이와 함께 다른 공기업과 산하조직과의 통합을 지속적으로 추진하는 등 통합연맹의 조직 확대도 지속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이제 3만여 조합원과 함께 나가게 될 통합연맹이 어떻게 뿌리를 내리고, 어떻게 정체성을 확보해 나갈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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