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설] 업그레이드 된 한전의 中企 동반성장 정책
[해설] 업그레이드 된 한전의 中企 동반성장 정책
  • 송병훈 기자
  • hornet@energydaily.co.kr
  • 승인 2013.02.18 16:55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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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일 한국전력(KEPCO)이 밝힌 중소기업 동반성장 정책의 골간은 진입문턱을 낮추고 지원은 확대하겠다는 것이다.

한전은 이날 동반성장 정책설명회를 통해 중소기업의 해외판로 개척 분야, 진입장벽 완화 분야, 지원사업 강화 분야 등 총 15개 지원대책을 공표했다.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사전등록제 축소 및 적격심사 기준 완화… 신규진입 장벽 대폭 완화 ▲소상공인·중소기업 활성화를 위한 'Big Mall' 행사 개최 ▲중소기업에서 5조원 이상 구매·공사·용역 조달 ▲자금지원 강화(1200억원 이상) 및 2차 벤더 특별관리 ▲KEPCO Style 중소기업 수출촉진사업 확대 ▲중소기업에 대한 협력 R&D 지원사업 규모 확대 ▲R&D 기술 Mentoring 시행 ▲중소기업 종사자 대상 교육과정 개발·운영 ▲중소기업 맞춤형 사내전문가 파견 지원 ▲중소기업 수출상품 'KEPCO 보증 Brand' 제공 ▲KEPCO-중소기업 해외사업 Consortium 추진 ▲한전 해외지사 및 법인 개방 ▲해외 전력기자재 구매정보시스템 구축 ▲구매규격 국제화로 기술장벽 완화 등이 한전이 밝힌 주요 대책들이다.

먼저 한전은 현재 전력기자재는 중요도에 따라 사전에 공급사로 등록된 중소기업에 한해 입찰에 참가할 수 있었으나, 앞으로 이러한 사전 등록품목수를 25% 이상 축소하기로 했다. 또한 적격심사 납품실적 평가시 유사제품 납품실적 인정범위를 기존 30%에서 60%까지 확대하고, 납품실적 제출대상도 기존 5억 이상에서 10억 이상으로 완화해 중소기업의 시장진입을 활성화하는 한편, 2.3억원 이하 물품의 경우 낙찰 하한률 제도를 도입해 80.5% 미만 저가 낙찰을 차단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실력은 있으나 등록이 되지 않아 납품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기업에게 대규모로 제품판매와 홍보의 기회를 제공하는 'Big Mall' 행사를 시행하고, 올해 5조원 이상의 물품·공사·용역을 중소기업에서 조달할 예정이다.

아울러 어음지급과 같은 잘못된 관행을 타파하고 2차 협력사에 대한 현금결제를 유도하기 위해 ‘하도급 대금관리 전용계좌 및 실시간 지급확인 시스템을 도입할 예정이며, 일정 금액 이상 계약체결시 2차 협력사에 대한 현금결제 확약서 제출을 의무화하고 별도로 ’어음 수령 신고센터‘도 운영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KEPCO형 수출촉진사업을 활성화하고, 소요경비 지원범위도 기존 50~75% 지원에서 100% 무상지원으로 확대하는 한편, R&D 비용을 현재 R&D 비용의 75% 내 5억원 한도로 지원하던 것을 10억원 한도로 100% 무상지원하고 성실 실패기업에 대한 패널티를 폐지할 예정이다.

자체 브랜드 파워는 약하지만 수출잠재력이 큰 중소기업 제품에 대해서는 수출상품에 한전의 ‘신뢰상징 로고’를 사용하게 함으로써 수출 중소기업의 품질을 보장하고 브랜드 가치를 높일 수 있는 ‘KEPCO 보증 Brand’ 제도도 시행한다. 한전은 올해 50개사를 우선 선정한 후 매년 확대할 예정이다.

또한 해외사업에 대한 경험이 부족하고 기술력에 비해 인지도가 낮은 중소기업의 해외판로 개척을 위해 한전과 중소기업이 공동으로 해외사업을 개발하는 한전-중소기업 해외사업 컨소시엄을 추진, 향후 해외 EPC사업 등 각종 프로젝트 수행시 국내 제조업체 및 시공업체의 참여 기회를 제고하고, 해외 네트워크가 부족한 중소기업에게 한전의 해외지사 및 해외법인을 개방해 중소기업이 수출상담, 홍보용 시제품 보관 및 기타 업무수행을 위한 사무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게 하고 현지 시장정보 제공 및 바이어상담도 주선할 예정이다.

더불어 국제기준보다 과도한 구매규격을 Global Standard, Slim Spec, Speed Process를 원칙으로 개정, 중소기업의 진입장벽을 제거하고 불필요한 비용지출을 해소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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