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새로운 에너지사업이 뜬다 - ②
[기획]새로운 에너지사업이 뜬다 - ②
  • 변국영 기자
  • bgy68@energydaily.co.kr
  • 승인 2017.01.02 09: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에너지데일리 변국영 기자]

▲에너낙코리아


최적화된 서비스로 수요반응 시장 주도

 

지난 2014년 국내 진출 가상발전소로 전력사용 효율화 기여
국내시장 맞춤형 ‘E-스마트 플랫폼’ 선보여… 민간기업으로 확대


수요반응 제도란 전기 사용자가 전기를 아낀 만큼 정부로부터 금전으로 보상받는 제도다. 우리나라는 2014년 11월 도입했다. 수요반응은 정전 예방 및 최대전력 수요관리를 위한 신뢰성DR(피크감축 수요반응)과 전력 공급비용 절감을 위한 경제성DR(요금절감 수요반응)으로 구분된다. 이 제도는 미국, 캐나다, 유럽, 호주 등 주요 선진국에서 시행하고 있으며 국내에서는 현재 약 1900여개 업체가 참여하고 있다.

이 제도는 가상발전소라고도 불린다. 추가 발전소 건설이 없으므로 비용이 들지 않고 탄소배출 문제가 해결되는 등 여러 이점으로 인해 이미 미국, 캐나다, 유럽 등 많은 선진국에서 운영되고 있다.

이런 흐름에 맞춰 국내 수요반응 시장에 뛰어든 회사가 있다. 바로 에너낙이다. 에너낙은 다양한 산업군의 고객을 확보한 세계 최대의 수요반응 관리 기업으로 전 세계 100개 이상의 국가에서 150억 달러 규모의 전력관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를 통해 1900만톤의 이산화탄소 절감에 기여하고 있다.

한국에는 지난 2014년 수요반응 제도 도입과 함께 진출했으며 정부의 관련 사업 착수에 컨설팅을 제공하는 등 현재 한국을 비롯한 전세계 수요반응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에너낙코리아(대표 김형민)는 지난해 한국의 전력 인프라 환경에 최적화된 수요반응 모니터링 플랫폼인 ‘E-스마트 플랫폼’을 선보였다.

E-스마트는 5분 단위 계량 데이터를 기반으로 전력 사용량 모니터링 및 감축 지시 기능을 제공하던 기존의 ‘디맨드 스마트’ 플랫폼을 업그레이드한 것이다. 관제용 데이터(5분 단위)와 정산용 데이터(15분 단위)를 함께 제공함으로써 실시간 전력사용 현황 확인 및 모니터링을 보다 정교하게 할 수 있다.

실시간 전력사용 데이터와 전력 감축 이력, 월별 정산금 확인 기능이 개선됐고 감축 시는 물론 평상 시에도 언제든 쉽게 접속해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경제성 수요반응제도 참여 편의성도 대폭 개선했다. 이를 통해 에너낙은 한국 고객 니즈에 최적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며 국가 전력사용 효율 최적화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김형민 에너낙코리아 대표는 “한국 시장에 맞춰 업그레이드한 E-스마트 플랫폼을 통해 국내 DR 제도 참여 고객의 만족도를 획기적으로 높일 수 있게 됐다”며 “에너낙은 DR사업의 세계 1위 선도기업이자 최고의 경험을 보유한 기업으로 한국 수요반응 제도 성장을 위해 고객서비스를 지속적으로 개선시켜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에너낙 코리아는 수요반응 제도를 민간기업으로도 확산시키고 있다. 지난해 9월 안산상공회의소와 수요반응 제도 참여 확대를 위한 MOU를 체결했다. 대한상공회의소는 수요반응 제도의 이점을 높이 평가했고 제도 활성화를 위해 회원사의 참여를 적극 유도하고 있다. 그 일환으로 안산상공회의소가 글로벌 전력 수요반응 1위업체인 에너낙과 MOU를 체결한 것이다

에너낙코리아는 지난 2015년 서울시 수요반응 사업자로 선정되기도 했다. 이에 따라 서울시는 연중 계통전력 사용량 중 일정부분을 감축대기 및 실제 감축하는 대가로 정산금을 받고 있다.

또한 최대전력 갱신이나 계통 위기상황 발생 시 전력거래소가 수요반응자원에 감축지시를 하게 되면 서울시 수요반응 참여 대상 시설들은 비상용발전기를 가동하거나 비필수 부하를 감축해 수요반응에 참여하고 있다.

에너낙 데이비드 브루스터 사장은 “한국 시장에서 에너낙의 수요반응 참여 네트워크가 확산되고 있다”며 “에너낙과 함께 수요반응 제도에 참여함으로써 서울시는 국가적으로 신뢰도 높고 값싼 방법으로 전기를 공급하는데 일조하는 한편 수요반응 참여에 따른 정산금을 서울시 자체 프로그램에 재투자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지난 2015년에는 서울그린캠퍼스협의회에 속한 대학 중 16개 대학이 에너낙코리아와 함께 수요반응 거래시장에 총 5560kW를 등록하며 에너지절약에 나섰다. 수요반응 거래시장에 참여하는 서울그린캠퍼스협의회와 함께 가상발전소를 짓기 위한 준공식을 개최한 것이다.

서울시는 지자체 최초로 시 산하 17개 시설을 수요반응 거래시장에 등록해 총 5MW를 절약하고 있으며 참여 수익 2억여원은 기후변화기금에 편입해 에너지복지 사업으로 재투자 하고 있다.
 

 

 

 

▲해줌

태양광 대여사업 독보적 ‘1위’

 

영업부터 사후관리까지 전단계 자체 관리시스템으로 차별화 서비스
국내 최대 태양광 대여사업 완료… 안산시 아파트에 420kWp 설비 설치


태양광 대여사업 주관사인 해줌(이든스토리, 대표 권오현)은 최근 태양광 대여사업으로서는 역대 최대 용량인 420.16kWp 태양광 발전설비를 안산시 아파트 단지에 설치했다. 이로써 해줌은 태양광 대여사업 공동주택 부분 최대 물량을 달성했다.

이 아파트 단지는 국내 최대 용량 설비가 설치됐을 뿐만 아니라 혜택을 받는 세대수 역시 최대다. 420.16kWp 용량으로 총 1790세대가 연간 약 53만6700kWh의 발전량을 통해 전기요금 절감 혜택을 누릴 수 있게 된다.

이렇게 아파트 단지에서 최대 용량 태양광 대여사업을 결정할 수 있었던 이유는 기존 태양광 대여사업에 참여한 안산시 아파트 단지들의 높은 실적이 한몫을 했다. 해줌이 지난 2015년부터 2년간 안산시에 설치한 모든 아파트의 태양광 발전설비에서 예상 절감치보다 훨씬 많은 전기요금이 절감돼 아파트의 전반적인 만족도가 높아졌다.

이로써 해줌은 무난히 태양광 대여사업 점유율 1위를 유지하고 있다.

지난해 8월에는 공동주택 태양광 대여사업 진행 아파트 중 최대 규모인 1768세대 아파트 단지에 태양광 발전설비를 준공했다. 태양광 대여사업에 참가한 아파트 단지는 경기도 안산시 상록구에 위치하고 있으며 총 14만144kWp 용량으로 설치됐다. 연간 예상 발전량은 약 16만5200kWh으로 총 1768세대가 전기료 절감 혜택을 받게 된다. 이는 세대별로 80Wp 태양광 발전기를 설치한 셈이다.

해줌은 일반적으로 아파트 옥상에 솟아있는 엘리베이터 실에 의해 그림자가 발생하면 태양광 설치가 어려울 수 있으나 이 아파트의 경우 엘리베이터 실 앞에 태양광 모듈이 1∼2줄 들어갈 수 있는 공간이 있어 설치가 가능했다고 설명했다.

이러한 태양광 설치 가능 여부를 판단하기 위해 해줌은 3차원 시뮬레이션과 전기료 절감액 분석시스템을 활용하고 있다. 해줌은 이와 같은 IT 기술력을 활용해 공동주택 태양광 대여사업 분야에서 독보적인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해줌이 최초·최다 공동주택 대여사업이라는 독보적인 실적을 쌓을 수 있었던 것은 ▲시공 전 전기료 절감액 분석시스템 ▲시공 후 설치 효과 분석시스템 ▲최다 시공경험과 노하우 ▲영업부터 사후관리까지 전 단계 자체 관리시스템으로 진행하는 차별화 서비스가 큰 경쟁력으로 작용했다.

단계별 분석시스템은 IT 기술력을 바탕으로 자동화돼 있으며 아파트 단지에 따라 맞춤형 결과를 제공한다. 시공 후에는 매달 태양광 발전설비 설치 효과를 보고서 형식으로 제공하여 만족도가 높다.

국내 최다 공동주택 태양광 대여사업 진행 경험을 토대로 어떤 형태의 지붕이나 옥상에도 신속한 태양광 설비 디자인 및 안전성 높은 시공이 가능하다.

또 누구나 쉽게 태양광 설치 효과를 미리 확인할 수 있는 ‘태양광 수익성 계산기’ 서비스를 지난해 오픈했다. 전국의 모든 토지와 건물에 대해 태양광 설치 시 예상되는 설치용량, 설치비용, 발전량, 수익성 등을 무료로 시뮬레이션해볼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수익성 계산기는 해줌 햇빛지도의 태양광 발전량 예측 기술을 기반으로 개발됐다. 해줌 햇빛지도는 국내 최초로 개발돼 특허, 녹색인증, 각종 수상 등으로 인정받고 있으며 구글의 프로젝트 선루프보다 3년 앞서 개발돼 화제가 됐다.

수익성 계산기는 국토교통부, 국립기상과학원 등에서 건축정보, 일사량, 기온, 풍속 등의 공공 데이터를 활용해 발전량과 수익성을 자동으로 계산해준다. 기본 조건으로 계산된 분석 결과는 상세 설치 환경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므로 참고용으로 활용하는 것이 좋다.

가정용 태양광 설치를 통한 전기요금 절감 효과가 궁금한 사용자의 경우 수익성 계산기에서 ‘가정용 태양광’을 선택하고 설치 주소와 월평균 전기료를 입력하면 된다. 분석 결과로 해당 주소에 태양광 발전설비 시 예상되는 월간 발전량과 전기요금 절감액, 설치비용, 이산화탄소 저감량 등을 확인할 수 있다.

태양광 발전을 통해 발생한 전력량을 판매해 수익을 올리는 태양광 발전사업의 경우도 같은 방법으로 분석에 필요한 정보를 입력하면 발전량, 수익금, 투자비용, 환경 기여도 등의 예상 결과를 확인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명칭 : (주)에너지데일리
  • (우)07220 서울 영등포구 당산로38길 13-7 주영빌딩 302호
  • 대표전화 : 02-2068-4573
  • 팩스 : 02-2068-457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송병훈
  • 제호 : 에너지데일리
  • 신문등록번호 : 서울 다 06719
  • 등록일 : 1999-07-29
  • 인터넷등록번호 : 서울 아 01975
  • 등록일 : 2012-02-16
  • 발행일 : 1999-09-20
  • 발행인 : 양미애
  • 편집인 : 조남준
  • 에너지데일리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에너지데일리. All rights reserved. mail to webmaster@energydaily.co.kr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