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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소 산업 초기 시장 활성화, 정부 지원 필요하다’‘신재생 보급 목표 및 UN요구 감축 달성’… 수소 사회 기반 진입 키워드
신재행 수소융합얼라이언스추진단장, Working Group 중간보고회서 제시
조남준 기자  |  cnj@energy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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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인 2017.08.10  17:58: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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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신재행 수소융합얼라이언스추진단장이 태양광과 풍력중심의 설비 증설은 현재 대비 5배 이상의 막대한 신규 설비 증설이 요구되기 때문에 효과적인 투자 방안은 수소 산업에 대한 투자라고 강조하고 있다.
[에너지데일리 조남준 기자] 신정부의 신재생에너지 보급 목표 20%와 국제사회에서 요구하고 있는 오는 2050년까지 선진국 수준의 온실가스 감축 목표를 달성하기 하기 위해서는 수소 사회 진입이 이뤄져야 할 것으로 제시됐다.

특히 이를 위해서는 현재 산업기반이 전무한 수소 산업 초기 시장 활성화를 위한 정부 보조 및 민간 투자를 통한 경제성 확보가 이뤄져야 할 것이란 의견이다.

산업통상자원부 주관에 수소융합얼라이언스추진단(H2KOREA)주최로 10일 서울지방우정청 5층 인규베이팅센터 대회의실에서는 정부 및 학계, 업계 관련자 등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2017년 Working Group 중간보고회가 개최됐다. 

이날 보고회에서 신재행 수소융합얼라이언스추진단장은 “신정부는 신재생에너지 보급목표를 선진국 수준인 20%로 상향조정하고, 태양광과 풍력중심의 설비 증설할 예정”이라며 “이 경우 현재 대비 5배 이상의 막대한 신규 설비 증설이 요구되기 때문에 효과적인 투자 방안 마련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또한 우리나라는 파리 기후변화 협약에 따라 온실가스 감축 목표를 BAU대비 37%감축안을 제시했지만 국제사회는 2050년까지 선진국 수준인 온실가스 제로 지향 등 보다 강력하고 지속 가능한 감축 목표 및 방안 제시를 요구 받고 있다는 설명이다.

이에 따라 정부는 태양광과 풍력을 중심으로 신재생에너지 보급 목표를 추진하고 있으나, 태양광, 풍력은 경직성 및 간헐성과 같은 단점을 갖고 있어 장거리 고압 송전이 어렵기 때문에 지역 분산 발전에 적합하다고 설명했다.

신단장은 “이를 보완하기 위해 선진국에선 대용량, 장시간, 장거리 에너지 캐리어에 적합한 ‘수소(Hydrogen)’를 적극 활용하고 있다”며 “수소는 1년 이상, 1Twh이상의 에너지 저장에도 적합하고, 운송손실도 적어 장거리 운송에 적합하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신정부가 신재생에너지 보급 목표를 선진국 수준인 20%로 상향조정한 것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수소를 에너지원으로 활용할 수 있는 수소산업 기반이 구축돼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그는 “수소를 에너지원으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생산・저장・운송・이용’등에 필요한 수소산업의 기반 구축이 필요하다“며 ”우리나라는 수소에너지 산업기반이 전무 한만큼 초기 정부 보조가 필요하며, 민간 투자를 통한 경제성 확보기를 지나면 수소사회 진입이 가능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신 단장은 또  “H2KOREA는 수소를 에너지원으로 활용하기 위해 ‘2030수소사회 구축방향’으로 생산・저장・운송・이용’등에 필요한 수소산업의 기반 구축 및 기술, 정책 등 수소에너지 산업 기반 구축을 위한 활동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특히 신단장은 2030수소사회 구축방향으로 ‘생산・저장・운송・이용’등의 분야에서 2025년까지 기반구축, 2030년까지 경제성확보, 2030년부터 수소사회 진입 등 3단계 추진전략을 제시했다.

우선 2025년까지는 정부지원 기반으로 성장 및 민간참여를 확대하는 기반을 구축하고, 특히 수소운송분야의 경우 튜브트레일러 중심, 파이프라인 실증 등을 추진한다.

이후 2030년까지는 경제성 확보를 목표로 수소이용분야에서 수소충전소는 대용량화, 국산화, 표준화를 이루고, 수소전기차도 본격 보급하는 등 가격경쟁력을 확보해 신차시장의 10%를 점유한다는 계획이다.

수소생산에서는 개질생산설비 확대 및 수전해 생산 대형화, 수소저장에선 ESS 15만톤 규모 확보 등 대형화 및 거점을 확대하고, 수소 운송분야에선 대용량 운송, 신소재 용기 적용, 파이프라인 길이 확산 등을 추진한다.

신 단장은 2020년대 중반이후 정부 보조를 필요로 하지 않는 자생적 성장기 진입이 예상되며, 2030년 이후 급성장기에 진입할 것으로 전망했다.

신단장은 “2030년부터 수소충전소의 전국 보급 확산, 수소전기차 모터리제이션 진입, 발전분야에선 분산발전 본격 확산, 수소생산에선 수전해 중심 성장(CO2 Free수소주도), 수소저장에선 전국적 공급기지 구축, 수소 운송에선 전국 수송비용 평준화 및 파이프라인 본격 구축 등 수소사회에 진입할 것”으로 내다봤다.

그러면서 신단장은 “2030년 수소사회 진입 시 주력산업은 물론 에너지산업과 신성장 산업 등 연관산업에 새로운 성장 동력을 제공할 것”이라며 “국가 차원에서는 고용창출, 생산 유발, 수출 산업 육성 등 경제 신성장 동력 제공, 석유 수입 대체, 에너지 해외의존도 완화 등 자원안보 문제도 대등해 질 것”으로 전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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