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최대 LNG연료추진 벌크선 도입 시범사업 본격화
세계 최대 LNG연료추진 벌크선 도입 시범사업 본격화
  • 조남준 기자
  • cnj@energydaily.co.kr
  • 승인 2017.09.25 1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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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부·해수부, ‘제3차 LNG연관산업 육성 추진단’ 협의회
고망간강 소재 LNG연료 추진선 도입 활성화 업무 협약 체결

[에너지데일리 조남준 기자] 영하 196도 극저온에서도 견딜 수 있는 고망간강 소재 연료탱크를 탑재한 세계 최대 규모(18만톤급) LNG연료추진 벌크선 도입 시범 사업이 본격 추진된다.

산업통상자원부(이하 산업부)와 해양수산부(이하 해수부)는 26일 서울 해운빌딩에서 ‘LNG추진선박 연관산업 육성 협의회’를 개최했다.

이번 회의에는 강준석 해수부 차관, 이승우 산업부 시스템산업정책관 등을 비롯해 POSCO 오인환 사장, 한국가스공사 김영두 부사장, KDB 산업은행 임맹호 부문장, 한국선급 이정기 회장, LNG벙커링산업협회 박인환 회장, 선백해양플랜트연구소 서상현 소장 등이 참석했다.

협의회는 ‘최근 LNG벙커링 동향과 대응전략’, ‘국내 LNG벙커링 경험과 개선사항’ 등의 논의를 진행하는 한편, POSCO가 검토 중인 LNG연료추진 벌크선 도입 시범사업을 지원하기 위해 마련했다.

강준석 해수부 차관은 모두발언을 통해 “시범사업 추진으로 연관 산업 기반이 조기에 정착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평가하며, “향후 사업성과가 관련 업계에 확산되도록 지원해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날 관계기관은 주요의제 논의에 앞서 ‘민간부문 LNG추진선 도입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협약 체결은 POSCO의 고망간강을 LNG연료 탱크소재로 활용한 실적(Track Record)을 확보하기 위해 지난 4월 개최된 제2차 협의회에서부터 관계기관 간에 논의해오던 사항이다.  고망간강은 영하 196도 극저온에서도 견딜 수 있는 강재로 LNG 저장 및 이송에 적합하다.

이 사업에는 향후 POSCO 시범사업의 성공적 완수를 지원하고 사업성과를 다른 업계로 확산하기 위해 산업부, 해수부, POSCO, 한국가스공사, 한국선급, 산업은행, LNG벙커링산업협회,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등 8개 기관이 참여했다.

이들 각 기관은 향후 선박 도입부터 건조, 운항 서비스 등 전주기에 걸친 지원 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상호 협력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 동 협약은 국제사회의 해양환경규제 강화 결정을 국정과제인 ‘해운‧조선 상생 협력’의 동력으로 전환하기 위한 구체적 결과물로 향후 산업부는 해수부와 협력하여 연관 산업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도록 업계를 지속 지원해나갈 계획이다.

산업부 관계자는 “국제표준기술로 등재된 고망간강 소재가 선박 연료탱크로서 탑재실적을 추가 확보함은 물론, 수요 부족 등으로 침체되어 있던 국내 LNG벙커링 산업에 활력을 불어넣을 것”이라며 기대감을 나타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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