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수소경제 실현 대비, 획기적인 로드맵 필요
[사설] 수소경제 실현 대비, 획기적인 로드맵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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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승인 2017.11.03 13: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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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너지데일리] 수소에너지는 화석연료 사용에 의한 공해 및 지구 온난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근본적인 방안으로 꼽히고 있다. 이산화탄소 등 환경 오염물질 배출이 없기 때문이다.

여기에 수소는 지속적으로 발전·수송부문에서 기존 화석연료 내연기관보다 공해 배출이 적다는 큰 장점이 있다.

또한 전기생산·연료 등 기존 에너지 시스템에 응용이 가능한 에너지원이며 전기나 천연가스와 같이 운반이 용이하다는 것도 장점이다.

따라서 세계 각국은 수소에너지 개발과 충전 인프라 확충에 투자를 늘리고 있다.

미국은 캘리포니아의 경우 2017년까지 수소충전소 68개소, 2018년까지 100개소를 구축할 계획으로 매년 2000만 달러를 투자한다.

독일은 2023년까지 수소충전소 400개소 설치를 목표로 하고 있다.

일본은 현재 100여개의 수소 충전소를 도쿄올림픽이 열리는 2020년까지 160개로 늘린다는 계획을 세웠다.
이를 위해 충전소 설치비용 50%, 충전소 운영 보조금 등을 지원하며 인프라 확충에 힘을 쏟고 있다.

또한 아베 총리는 지난 4월 2020년까지 수소전차를 4만대로 늘리고, 2030년까지 수소충전소 900기를 구축하겠다는 목표도 제시했다.

우리나라의 경우 2020년까지 수소차 9000대 수소충전소 80개소를 누적 보급하고 30년에는 신차 판매의 10%인 총 63만대의 수소차 보급을 목표로 설정했다.

하지만 일본 등 외국에 비해 우리의 이 같은 목표는 턱없이 저조하다. 수소에너지가 이산화탄소 배출을 하지 않는 친환경에너지로서 많은 기회 요소를 갖고 있다는 점을 고려하면 안타까운 마음이다.

특히 이산화탄소 배출 규제 및 재생에너지 보급의 급격한 확대로 수소경제 실현이 목전에 있다는 점에서 더욱 그렇다.

따라서 우리도 수소 산업 활성화를 위한 획기적인 대책이 마련돼야 한다. 물론 정부가 이미 수소 관련 로드맵을 수립・추진하고 있지만, 향후 수소경제시대의 주도권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보다 강화된 정책 로드맵이 수립돼야 한다.

수소경제 실현은 우리에게 에너지 자립도를 높일 수 있는 새로운 기회가 될 것이기 때문이다. 동시에 관련 기술개발이나 인프라 구축이 미비할 경우 큰 위협이 될 수도 있다.

수소경제 실현에 대비해 국가적 차원에서 리스크를 줄이기 위한 중장기적인 전략을 세우고 체계적인 준비를 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얘기다.

여기에는 무엇보다 충전인프라 구축이 고려돼야 한다. 충전인프라가 구축돼야 전기차 보급이 활성화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아울러 수소경제실현에 대비한 민간 기업들의 기술개발 및 시장 개척 노력도 필요함은 물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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