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지하역사 미세먼지 관리 강화
환경부, 지하역사 미세먼지 관리 강화
  • 이진수 기자
  • 1004@energydaily.co.kr
  • 승인 2018.03.23 10: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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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세먼지 PM2.5 기준 신설, PM10 기준 강화 추진

[에너지데일리 이진수 기자] 환경부가 입자 지름이 2.5㎛ 이하인 미세먼지 PM2.5 관리 기준을 새로 도입하는 등 지하역사, 터널 등 지하철 기반시설의 공기질 관리를 강화한다.

환경부(장관 김은경)는 23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3차 사회관계장관회의에서 '제3차 지하역사 공기질 개선대책'을 발표했다.

지하역사는 특성상 자연환기가 어렵고, 좁은 공간에 다수의 이용객이 밀집하는 등 공기질 관리가 취약한 실정이다.

지난해 자가측정한 결과 지하역사 PM10 오염도는 69.4㎍/㎥로 21개 다중이용시설군 중 두 번째로 높은 수준이다. 특히 터널구간은 외부 오염유입, 레일 마모, 바닥의 자갈?흙 등의 분쇄로 인해 외기의 4~6배, 승강장의 3~4배의 고농도 상태로 나타났다.

환경부는 지하역사 미세먼지 관리체계를 강화하기 위해 오염도 실태조사 등을 거쳐 올해 상반기까지 미세먼지 PM10 기준은 강화하고, PM2.5 기준을 신설할 계획이다.

우선 오염도가 높고, 유동인구가 많은 주요 역사에 미세먼지 자동측정기기 설치를 내년부터 의무화하고, 국민들이 지하역사의 오염도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할 예정이다.

또 실내공기질 관리사(가칭) 제도를 도입한다. 2020년까지 ‘실내공기질 관리사’를 국가자격으로 신설하고, 주요역사에 자격증을 가진 전문인력의 채용 의무화를 추진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지하역사 내·외부 오염정보와 교통정보 등 빅데이터를 활용해 역사 내의 미세먼지 농도를 예측하고, 예측결과에 따라 환기설비를 최적으로 가동하는 ‘스마트 공기질 관리시스템’을 도입한다.

우선 대전 정부청사역에 실증화시범사업을 실시하고, 효과 평가 후 전국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또한 터널 내 미세먼지 발생원을 제거하기 위해 자갈이 깔린 선로를 콘크리트로 개량하고, 터널구간의 오염 지도(map) 등 조사결과를 토대로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한 터널구간을 지정해 정기적으로 검사(모니터링)한다.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기술개발 및 상용화를 추진한다.

전동차 하부에 부착해 날림(비산)먼지를 제거할 수 있는 '전동차 하부부착형 저감기술' 실증사업을 2019년까지 진행하고, 터널 환기구를 이동하는 오염공기를 정화할 수 있는 '양방향 집진 시스템' 적용 시범사업도 올해 대구 지하철에 추진한다.

지하철 객실 내의 공기질 관리 체계를 강화를 위해 2019년 상반기까지 현행 지침(고시)으로 관리 중인 지하철 객실 내의 미세먼지(PM10) 권고기준(현행 200㎍/㎥)을 환경부령으로 상향조정하고, 기준치도 강화할 계획이다.

또한 '대중교통 차량 운행 시 실내공기질 관리 가이드라인', 대국민 홍보물 등을 올해 중으로 제작?보급해 대중교통 차량 공기질 관리에 대한 이해도 증진과 인식 전환에 노력한다는 방침이다.

하미나 환경부 환경보건정책관은 “지하철은 단순한 교통수단이 아닌 시민들의 중요한 생활공간인 만큼 이번 대책이 차질없이 이행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할 것”이라며 “특히 실내공기질 관리사 제도는 일자리 창출 측면에서도 상당한 효과가 예상되는 만큼 제도가 조기에 안착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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